경영 전략과 분석, 마케팅 등의 분야에서 배울 수 있는 모델에 대해 학습해보자.
1. SWOT 분석
SWOT 분석은 Strength(강점), Weaknesses(약점), Opportunities(기회), Threats(위협)의 앞 글자를 딴 분석 모델이다. 특정 프로젝트의 강점과 약점, 기회와 위협을 판단하기 위해 사용되는 기법이다. 이는 기업 뿐만 아니라 개인의 프로젝트에도 널리 쓰일 수 있는 분석 방법이기도 하다.
강점은 다음과 같이 분류할 수 있다.
1. 잘하는 것
2. 특별한 점
3. 고객에게 어필할 수 있는 것
이러한 것들이 강점의 예시라고 할 수 있다.
약점은 다음과 같은 예시를 들 수 있다.
1. 개선해야 할 점
2. 고객이 사용하는 데 있어서 불편한 점
더 구체적으로 예를 들자면, 웹 사이트의 UI가 유저 친화적이지 않다거나, 접근성이 좋지 않다는 것 등을 들 수 있다.
기회 또한 강점과 약점과 비슷하다.
1. 시장 상황이 개선될 전망이 존재
2. 대체재로서 이득을 볼 수 있는 뉴스
예를 들어 고령화가 진행되는 상황에서, 해당 프로젝트가 실버 산업을 목표로 한 경우 기회라고 할 수 있다.
위협은 역시 불리한 상황에 대한 분석이다.
1. 시장 상황이 악화될 전망
2. 해당 프로젝트에 치명적인 이슈가 발생
위의 예와 같이 고령화가 가속화 되는 상황에서 어린이들을 위한 산업을 목표로 한 경우가 위협이라고 볼 수 있다.
여기서 강점과 약점은 기업 내재적 원인, 기회와 위협은 기업 외재적 원인으로 구분하고, 이는 기업이 이를 컨트롤 할 수 있는가에 따라 구분된다.
이렇게 분석된 SWOT 요소는 S-O 전략, W-O 전략 등 각 요소를 합쳐 새로운 전략을 구성할 수 있다.
2. Porter's Five Forces Model
포터의 5가지 경쟁요인은 대학교 경영학을 전공한 학생이라면 한 번 쯤은 들어본, 아니 한 번 쯤은 학습해 본 분석 모델일 것이다.
포터는 산업의 구조가 기업의 경쟁력에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한다고 하여 이러한 모델을 통해 자신의 사상을 정리해 이론화 하였다.
포터는 산업 환경에 영향을 미치는 다섯 가지의 요인으로 다음과 같은 요인을 들었다.
1. 산업 내 경쟁
첫 번째 요인은 산업 내 경쟁이다. 경쟁자의 수나 그들의 가격을 내릴 수 있는 능력 등이 이 요인에 들어간다. 산업 내 경쟁자가 많을 수록, 또 그들이 그들의 서비스와 상품들의 보다 경제적으로 생산해 낼수록, 기업의 영향력이 줄어든다고 말했다.
2. 잠재적 산업 진입자
두 번째 요인은 해당 산업에 대한 잠재적 진입자이다. 산업 진입에 있어서 적은 돈이나 시간이 들 수록 잠재적 진입자는 많아지기에 당사의 위치는 더욱 약해지기 쉽다. 쉽게 예를 들면, 이차전지의 원재료를 생산해내는 양극재, 음극재 산업에 대해서는 설비를 갖추는 시간과 들이는 투자금이 막대하기에 잠재적 산업 진입자의 위협이 줄어든다. 반대로 아이디어를 기반으로 한 IT 서비스의 경우, 상대적으로 잠재적 산업 진입자에 대한 위협이 높다.
3. 공급자의 협상력
세 번쨰 요인은 공급자의 협상력이다. 이 또한 산업 내 경쟁처럼 공급자의 수와 또 그것들이 얼마나 유니크한지, 공급자를 교체하는 데 있어서 비용이 많이 드는지에 따라 이 요인의 영향력이 달라진다.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사업을 예로 들면, 퀄컴의 스냅드래곤 AP(Application Processor)는 해당 산업에서 굉장히 유니크하고, 산업 내 경쟁자 수가 극히 적고, 이것을 대체하기 위해서는 굉장히 많은 비용이 든다. 그렇기에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산업에서의 퀄컴은 공급자로서 그 협상력이 지대하다.
4. 구매자의 협상력
네 번째 요인은 구매자의 협상력이다. 공급자의 협상력이 있듯이 구매자의 협상력 또한 산업 환경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중 하나이다. 구매자가 얼마나 존재하는지, 각 고객이 얼마나 중요한지 , 새로운 구매자를 찾아내기에 얼마나 많은 비용이 드는지 등에 따라 구매자의 협상력이 결정된다.
5. 대체재의 위협
마지막 요인은 대체재의 위협이다. 적절한 대체재가 존재하지 않는 상품을 가지고 있는 기업이라면 산업에서 그 영향력이 지대할 것이고, 반대라면 약할 것이다. 적절한 예는 아니겠지만 Nvidia의 그래픽카드를 예로 들어보자. AMD의 그래픽카드가 존재하지만 강력한 게이밍 성능과 AI 학습 성능은 AMD의 그래픽 카드가 위협할 수 있는 위치를 넘어섰다고 생각할 수 있다. 그렇기에 현재 Nvidia는 게이밍 뿐만 아니라 AI 연산용 프로세서 산업에서 대체재의 위협을 느끼지 못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3. PEST 분석
거시환경분석은 전략관리 구성 요소 중 환경 파악에 사용되는 분석이다.
정치적(Political), 경제적(Economic), 사회적(Social), 기술적(Technological) 요소를 분석하고, 이에 더해 법적(Legal), 환경적(Environmental)요소를 고려한 PESTLE 분석이라고 하기도 한다.
정치적 요소는 정부가 경제에 간섭하는 정도이다. 세금, 노동법, 무역 제재 등이 있다.
경제적 요소는 경제 성장률, 금리, 환율 등의 요소를 포함한다.
사회적 요소는 문화적 요소와 보건 인지도, 인구 성장률, 연령대 분포 등이 있다.
기술적 요소는 R&D활동, 자동화, 기술 혁신 등의 요소를 포함한다.
법적 요소는 고용법, 소비자법 등을 포함하고,
환경적 요소는 날씨, 기후, 기후변화등의 요소를 포함한다.
이러한 외부 환경적 요소를 고려해 기업의 전략을 세우는 데 이용된다.
4. 마케팅 믹스 4P
경영학을 전공하고 마케팅 수업을 들으면 나오는 4P 분석이다.
마케팅 4P란 제품이나 서비스의 마케팅 프로세스를 구성하는 4가지 핵심 요소를 말한다.
각각 제품(Product), 가격(Price), 판매 촉진(Promotion), 유통채널(Place)을 의미한다.
기업은 시장의 환경을 분석하고 STP 전략을 세운 뒤 마케팅 믹스로 마케팅 전략을 세분화 할 수 있다.
1. 제품
소비자의 니즈를 충족시키는 재화나 서비스를 말한다. 제품의 종류에 따라 그 가치에 영향을 미치며, 이를 기반으로 가격을 책정하거나 광고 전략을 세우기도 한다.
2. 가격
고객이 지불하는 금액이다. 이는 제품의 가치를 대표할 뿐만 아니라 고객이 지불할 의사가 있는 가격 또한 의미한다. 가격을 낮추는 전략도 있고, 최근 대두된 명품화 전략처럼 가격을 올리는 전략도 적용할 수 있다.
3. 판매 촉진
제품이나 서비스를 고객에게 알리는 것이다. 이는 광고, 홍보, 마케팅 채널 등이 포함되며, 이를 통해 고객들이 당사 제품을 사용하도록 결정하는 데 중요한 요소가 된다.
4. 유통경로
상품을 어디에 판매할지에 대한 전략이다. 고객이 주로 존재하는 곳을 선정하고, 어떤 유통채널이 당사 상품에 적합한지를 판단해 결정한다.
이러한 마케팅 믹스를 통해 당사의 상품을 효과적으로 고객에게 판매한다.
5. STP 전략
위에서 언급한 STP 전략에 대해 알아보자.
S(Segmentation)는 시장 세분화, T(Targeting)은 표적시장, P(Positioning)은 포지셔닝으로 각 단어의 첫 글자를 따와 명명되었다.
1. 시장 세분화
시장 세분화는 네가지 기준(지리적, 인구 통계학적, 심리 분석적, 행동적 특성)으로 시장을 세분화 한다. 소비자의 지리적 분포, 소득 계층, 연령, 가족 구성, 생활 관습 등의 지리적, 인구 통계학적 요소 뿐만 아니라 최근에는 소비자 행동이나 구매 행동,관심사, 태도 등의 심리 분석적, 행동적 요소를 기준으로도 세분화 하는 경우도 있다.
2. 표적 선정
시장의 표적을 선정한다. 주로 성별이나 연령층 등으로 나누어 어떤 연령층에 아이템이 구매될 지 표적을 선정한다.
3. 포지셔닝
목표하는 시장에서 제품이 차별성을 지닌 위치에 놓일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선정한 표적을 바탕으로 제품의 포지셔닝을 진행하며 다른 제품과는 차별화된 요소를 추가하는 등의 시장 우위를 만들거나 가격을 낮추는 등의 전략을 활용하여 경쟁 우위를 만드는 것이다.
이렇게 기업의 경영 전략 및 시장 분석 등에 대한 다양한 분석, 전략 모델을 학습해 봤다.
참고 문헌
Porter's 5 Forces Explained and How to Use the Model (investopedia.com)
시장세분화 -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wikipedia.org)
STP 분석 | 이지태스크 (easytask.co.kr)
SWOT 분석 -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wikipedia.org)